교회소개

hwaeun church information

교회소개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금년은 마틴루터가 종교개혁을 한지 500주년이 되며, 우리교회는 21주년을 맞게 됩니다.

당시의 중세교회는 교황의 전횡으로 성경에서 멀리 떨어진 교리를 강조하며, 교황 레오 10세의 성 베드로 성당 건축비를 충당하기 위해 면죄부를 남발하고 있을 때, 아무런 힘도 없었고, 따라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마틴 루터는 ‘면죄부 능력 천명에 대한 반박’이라는 제목을 갖고 있는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19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궁정교회 정문에 붙였습니다. 2016년 독일에 있는 비텐베르크 교회에 가서 95개 조항의 내용을 바라볼 때 가슴이 울컥했습니다. 루터의 정신이 제 마음 속에 새겨지는 것 같았습니다.

여기서 루터는 말하기를 “교황은 어떤 죄도 사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고, “죄는 금전으로써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회개함으로써 사하여지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루터는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95개조의 반박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반응했습니다. 그동안에 있었던 갈등을 노출시켰고, 마음속에 담아 두었던 살아있는 신앙들이 밖으로 튀어 나오는 듯 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종교개혁의 불씨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 시대의 우리교회가 살 수 있는 길은 오직 복음으로 돌아가는 것뿐이라고 확신합니다. 사도 바울이 말했던 것처럼 복음을 부끄러워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복음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이요, 오직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음을 새롭게 하십시다. 다시 종교개혁의 정신으로 돌아가십시다. 복음으로 돌아가십시다. 이것만이 살 길입니다.
우리 큰 목소리로 외치십시다.

다시 복음으로 돌아가자! 담임목사 정 희 진

대한예수교 장로회 화은교회 10486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로 314
사무실 031)973-2376, 팩스 031)974-2375, 목양실 031)974-2376 skkwadc@gmail.com
copyright(c) HWAEUN CHURCH ALL RIGHTS REVERVED.